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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용어 본문
네트워크 기초 용어
시스템
시스템system은 내부 규칙에 따라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Interface는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표준화된 접근 방법이다.
전송 매체
시스템끼리 정해진 인터페이스를 연동해 데이터를 전달하려면 물리적인 전송 수단인 전송 매체Transmission Media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프로토콜
상호 연동되는 시스템이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때는 표준화된 특정 규칙을 따르는데, 이 규칙을 프로토콜Protocol이라 한다.
네트워크
통신용 매체를 공유하는 여러 시스템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이들을 하나의 단위로 통칭하여Network라 부른다.
인터넷
인터넷Internet은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이다.
표준화
서로 다른 시스템이 상호 연동해 동작하려면 표준화Standardization라는 연동 형식의 통일이 필요하다.
시스템 기초 용어
노드
노드Node는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을 가장 일반화한 용어이다.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을 통칭하여 사용한다.
호스트
호스트Host는 일반적으로 컴퓨팅 기능이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일반 사용자가 호스트 내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므로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창구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
호스트를 세분할 때는 호스트 사이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기준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나눌 수 있다.
클라이언트Client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이고, 서버Server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서버
서버Server는 서비스를 주고받는 호스트들의 관계에서 임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서버는 클라이언트보다 먼저 실행 상태가 되어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기해야 한다.
그리고 영원히 종료하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서비스를 반복해서 제공해야 한다.
호스트는 다양한 서비스를 서로 주고받기 때문에 임의의 호스트가 클라이언트나 서버로 고정되지는 않는다.
이용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있고, 서버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특정 서비스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라는 용어를 사용한다.